2. 아르데코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1년부터 1914년에 이르는 세계사는 비교적 평온한 국제 관계를 유지하는 벨 에포크(Belle Epopue: 평화로운 시기) 시대가 열리면서 당시 유럽 열강은 식민지 확보를 위한 제국주의적 침략을 전개하기 시작하였고 제1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의 강
순수미술의 형태이지만 목적상 순수미술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갖는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장점은 사진으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을 작가의 관점에서 시각적으로 설명하는 것, 작가의 개성이나 경험, 철학을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표현성으로 본 일러스트레이션의 범위는 넓다. 큐비즘에서 전개된 새
순수하게 건축만을 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 다. 데 스틸의 구성원들이 건축, 회화, 조각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구성되었기에 데 스틸이 그 시기에 `종합예술`로의 건축으로 존립할 수 있었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색채 개념의 부분만을 보더라도 건축가이자 가구디자이너였던 리트벨트 자신이
회화, 조각, 건축 등은 분명히 존재했던 것이니 이로부터 출발해볼 수 있을 것이다. 즉 고대인의 시에 관한 사고, 회화에 관한 사고 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 예술의 초기개념
art라는 말은 라틴어 아르스ars에서 유래되었는데 아르스는 그리스어 테크네를 번역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
순수한 회화로 독립하게 된 시가라고 한다. 어느 글을 읽어보니 이 송나라의 미술은 서양의 르네상스 시대와 견줄 만 하다고 했다. 서양의 르네상스 미술은 인간 정신의 회복을 바탕으로 중세의 신중심의 미술에서 인간 중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했으며, 초자연적인 중세 미술에 반대하여 인간과
제1장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회화는 베르미어에게 있어 특별하고 순수한 활동이었다. 사회적, 경제적 현실에 순응하지 않은 베르미어의 작품들은 끊임없는 연구와 연습의 장이 되었고 작업의 정교함은 개인적인 욕구, 즉 내면적인 것에 대한 표현이었다. 작품의 판매에 연연하지 않고 이득이 되는 것을 얻기 위해 회화를 포기하는
회화의 정의
- 2차원의 평면 예술이다. 조소는 입체로 표현되기 때문에 3차원의 예술이라고 한다.
- 작가의 사상이나 감정을 선, 형, 색 등으로 표현하는 순수 조형 예술이다.
Ⅲ. 미술 회화의 조형요소
1. 점
(1)크기를 갖지 않고 위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점이다. 그러나 점은 시각적으로 인정시
순수한 방법으로 추상을 강조 => 현실의 일반적인 관계로부터 새롭게 창출된 형태를 만드는 양식
▶ 건축으로 하여금 순수한 기하학적 형태나 중첩하는 공간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함
- 간접적 영향과 방향제시적 측면에서 의미가 있음 : 르 꼬르뷔제의 순수파(Purism,1917), 모스코바 말레비치(Malevich)
회화 범위는 제한되어 있었다. 사실상 벽 공간이 점차로 제거된 것은 회화를 위한 공간이 없는데서 연유한다. 그 대신 스테인드 글래스 창문이 디자인과 색채계를 표현하였다.
고딕 성당 내부에 들어가면 빛과 우아함과 영성에 끌려 몸이 가벼워지고 위로 올라가는 신비함을 느낀다. 육중하고 권위에